본문 바로가기
K-drama&movie

물괴(액션)2018 줄거리 결말 기본정보

by 따리~ 2023. 3. 16.
반응형

1. 물괴 기본정보(Monstrum)

개봉 2018. 9. 12  // 등급 15세 관람가  // 장르 액션

대한민국  //  러닝타임 105분  //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주)키다리이엔티

감독 허종호 // 출연 김명민(윤겸), 김인권(성한/물괴목소리), 혜리(명), 최우식(허 선전관), 이경영(심운), 박희순(중종), 박성웅(진용)등

 

2. 물괴 줄거리 및 결말

중종 22년 호랑이보다는 몸집이 크고 무섭게 생긴 괴물이 출몰하여 마주치면 죽임을 당하고 가까스로 살아남는다고 한들 역병에 걸려 비참하게 죽는다는 소문이 한양까지 나돌게 됩니다. 그 소문을 들은 중종(박휘순)은 이 모든것이 영의정과 그의 부하들이 게략으로 판단하여 한때 자신이 가장 믿고 의지했던 내금위장인 윤검(김명민)에게 괴이한 소문의 진실을 밝히라 명하게 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수색대에는 자신의 오랜 벗이자 동지였던 성한(김인권)을 시작으로 활을 누구보다 잘 쏘는 자신의 외동딸인 윤명(혜리)를 포함시키게 되었고 괴이한 소문의 대한 조사가 시작됩니다.

 

빠른 조사를 위해 착호갑사들과 징발된 백성들로 수색대는 꾸려지고 조사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않아 수색대는 괴물이 아닌 그들을 없애기 위해 영의정이 보낸 부대에 의해 공격을 받게 됩니다.

수색개의 대장이 된 윤겸과 착호갑사의 대장인 진용(박성웅)은 물괴에 대한 흔적을 찾고자 수색대를 반으로 나누자고 합니다. 그리곤 선두에 있는 백성들과 윤겸일행들도 해하고 물괴의 소행이라고 왕에게 보고할 계획이었습니다. 진용에 의해 위험한 순간에 절벽 밑에 있던 물괴가 올라와 사람들 앞에 모습을 드러내게 됩니다. 결국 윤겸일행들을 제외한 거의 모든사람들이 물괴로 인해 죽게됩니다.

윤겸은 절벽으로 내려가 윤명과 허 선전관을 수색중에 사라졌던 노인이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노인은 일행에게 진액을 주면서 바르라고 하고 진액을 바르던 중 물괴가 나타났지만 시각이 퇴화되었다는 노인의 말에 물괴가 잠들기를 기다립니다. 물괴가 잠들자 도망가던 윤겸일행은 물괴가 눈을 뜨자 물이 흐르는 절벽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노인은 연산군 시절 동물들의 먹이를 주고 관리를 했었고 연산군은 흉물스럽거나 괴이한 동물들을 명나라건, 서역이건 거금을 들여 사와 경복궁 밑에 조준방이라는 건물을 짓고 동물을 감상했는데 중종반정이 일어난 후 당시 병판이었던 영의정 심운이 모든 동물을 죽이라고 명령했지만 이를 뒤에서 숨어보던 노인이 어린새끼였던 물괴를 풀어준 것이라 합니다.

윤겸은 명이에게 물괴가 나오지 못하게 막고 성한과 허 서전관에게 자신이 미까가 될 테니 조준방에 폭약을 설치하라는 지시를 내리게 됩니다. 한편 조준방에서 폭약을 설치하는 허 선전관과 성항앞에 진용이 나타나고 자신들의 계획을 방해했다며 공격을 합니다. 역병에 걸린 진용은 명의 화살에 죽게 됩니다. 

물괴결말

윤겸은 물괴를 조준방으로 유인하고 불을 끄며 명과 허 선전관, 성한을 조준방 밖으로 내보낸 후 문을닫고 혼자 물괴를 유인한 뒤 폭발을 하게 됩니다. 이후 명과 성한과 허 선전관은 윤겸을 찾아보는데 다행히 그는 살아 있습니다.

중종25년 왕이 창덕궁으로 가며 명과 허 선전관은 한양에 남고 윤겸은 내금위장 직책을 사양하고 성한과 함께 낙향하며 영화는 끝이납니다

 

3. 물괴 영화이야기

조선왕조 실록에 기록된 실로 믿을수없는 이야기를 영화로 제작되었다. 무궁무진한 이야기의 원천이자 역사의 보물 창고인 조선왕조실록, 그 중에서도 허종호 감독을 사로잡았던 것은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괴아한 짐승, 물괴의 출몰이었다. 기록속에 남겨진 전대미문의 존재, 그 정체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기에 물괴는 허종호 감독의 머리 속에서 끊임없이 상상력을 부채질했다. 허종호 감독은 광화문에서 물괴가 포효하는 이미지를 단번에 떠올렸고 이는 그의 머리속을 떠나지 않았다. 그리고 온 나라를 공포로 몰아넣는 물괴를 둘러싼 이야기들을 하나 둘씩 풀어나가기 시작했다. 백성을 두려움에 떨게 만들었다는 존재는 도대체 무엇인지, 왜 그로인해 왕까지 안위를 위협받아야만 했는지 중종22년 조선에는 대체 무슨일이 있었는지 역사속 기록에서 시작된 이야기는 허종호 감독의 상상력을 더해 관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선사하는 영화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