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drama&movie

광대들: 풍문조작단(드라마)2019 줄거리 결말 기본정보

by 따리~ 2023. 3. 15.
반응형

1. 광대들:풍문조작단 (Jesters: The Game Changers)

개봉 2019.8.21 // 등급 12세 관람가  // 장르 드라마

대한민국  //  러닝타임 108분  // 배급 워너 브라더스 코리아(주)

감독 김주호 //  출연 조진웅(덕호), 손현주(한명회), 박희순(세조), 고창석(홍칠), 김슬기(근덕), 윤박(진상), 김민석(팔풍)

최원영(홍윤성), 장남열(양정), 김희찬(세자), 특별출연 최귀화(말보), 정인기(성삼문), 이국주(중국의뢰), 정아미(귀부인)등

2. 광대들 줄거리

어느날 조선 최고의 권력자 한명회는 조카를 죽이고 왕이된 세조의 지지자로 세상이 역적으로 기록할 자신의 업적을 조작하기위해 조선 팔도를 무대로 풍문을 조작하고 민심을 뒤흔드는 광대패 5인방에게 세조의 미담을 만들어내라고 합니다. 광대패의 리더 덕호는 입담과 재담이 뛰어나고 계획과 지휘를 맡고 있습니다. 신내림을 받았다가 신기가 빠져버린 무녀 근덕(슬기)은 공갈패에서 음향을 담당하며 못만드는 소리가 없습니다. 기술을 담당하는 맏형 홍칠(고창석)과 뛰어난 그림 실력을 자랑하는 미술담당 진산(윤박) 그리고 처체술이 뛰어난 팔풍(김민석)입니다.

너희들이 쓸모있다는 증거를 보여달라라고 말하니 풍문조작단은 살기이해 어쩔수 없이 판을 짜기 사작합니다.

광대들 풍문조작단은 대국민 사기를 치고 점점 세조에대한 민심이 좋아질쯤 말보(최귀화)는 육신의 충에 나오는 사육신의 이야기를 길거리에서 연기하며 백성들에게 널리 알리고 있지만 조작된 거짓으로 말보의 공연은 점점 무관심되어집니다.

덕호를 삼촌이라 부르는 말보를 찾아가 정말 육신의 충이라는게 있냐고 하니 공신들이 말보를 노리고 있으니 몸조심하라고 합니다. 세조의 미담을 만드는 덕호와 육신의 충으로 진실을 알리고 싶은 말보는 충돌을 합니다. 

곧 한명회의 역모가 시작되고 덕호는 한명회의 탐욕에 속았다는것을 알고 세조의 편에 서기로 합니다. 

풍물단이 돌아서버린걸 눈치챈 한명회는 덕호를 인질로 잡고 광대들을 협박하며 원래 계획대로 세조를 한명회앞에 무릎꿇게 합니다. 한명회는 왕위를 세자에게 넘기고 공신들을 숙청하지 않는 조건으로 회맹식을 하자고 합니다.

광대들 :풍문조작단 결말

한명회는 광대들을 모든 사람이 보는 곳에서 처형하려하는데 말보가 나타나 육신의 충 을 넘겨줄테니 이들을 살려달라고 합니다. 말보의 도움으로 광대들은 탈출을 하고 말보는 도망치다 화살에 맞아 죽습니다. 광대들은 복수를 하기로 맘을 먹고 한명회가 불질러 갈곳없던 사람들은 모으며 그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세조는 공신들을 하나 둘 죽이고 한명회는 세조에 맞서 회맹식을 계속하며 육신의 충 책을 태웁니다. 

덕호는 그들에게 육신의 충 책의 원본이 자신에게 있고 그들의 악행을 세상에 알린다고 합니다. 

이후 이들은 명나라로 넘어가 자신들의 재주를 이어가며 살아가고 영화는 끝이납니다. 

 

 

3. 광대들 제작이야기

영화속 주요키워드

- 조선의 7대임금 세조

본명은 이유, 수양대군으로 더 많이 알려진 조선의 7대 임금 세조, 세종의 차남이자 문종의 동생으로 어릴때부터 학문과 무예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문종이 병환으로 세상을 떠낙 조카단종이 12세의 어린나이에 왕위에 오르자 한명회, 정인지, 권람등을 이끌고 1453년 계유정난을 일으켜 동생 안평대군과 김종서등 반대 세력을 모조리 제거했다.

이후 1455년 단종을 영월로 귀양 보낸후 왕위를 찬탈해 1468년까지 재위했다. 토지제도와 군사제도를 개혁하고 경국대전을 편찬해 조선을 법치국가로 이끄는 등의 업적을 세우기도 했으나 조카의 왕위를 빼앗고 수많은 신하들을 죽인 잔혹한 피의 군주라고 비난 받으며 역사적으로 엇갈린 평을 얻고 있다. 극심한 피부병을 앓고 자신이 죽은 후 홀로 남게될 세자의 안위에 대한 불안감으로 매일 밤 악몽에 시달리며 불행한 말년을 보냈다.

 

-조선의 최고 지략가 한명회

칠삭둥이로 태어났으나 우람한 체구와 장대한 키를 가진 거구로 성장. 어린시절부터 슬리롭고 담력이 뛰어났지만 40세 까지 과거 급제에 실패하다 1452년 경덕궁직을 얻어 늦은 나이에 관원으로 들어갔다. 수양대군이 거사를 모의하며

전국의 책략가와 장정들을 구한다는 소식을 듣고 친구였던 권람의 추천을 수양대군을 만나 특유의 배포와 지략으로 신임을 얻게된다. 계유정난을 일으켜 세조가 왕위에 오르는데 혁혁한 공을 세운 한명회는 정권을 위협하는 세력을 계속해서 제압했다. 20여년도 안되는 사이에 4번이나 일등공신에 오르고 예종과 성종에게 두 딸을 시집 보내 말년까지 무소불위의 권력자로 군림했으나 사후 17년 연산군의 어머니 윤씨의 폐위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부관참사를 당했다

 

- 육신전 

조선 세조 즉위후 단종의  복위를 꾀하다 발각되어 처형되거나 스스로 목숨을 끊은 여섯신하. 사육신에 대한 전기를 기록한 책. 조선 성종때 문인 남효은이 사람들의 말로 전해지던 사육신의 행위를 역사에 남기고자 펴낸것으로 성산문, 박팽년, 하위지, 이개, 유성원, 유응부 6인의 행적과 함께 역사에 관한 평론을 실었다. 단종이 왕위를 빼앗기자 세조 앞에서 옥새를 안고 대성통곡했다는 성산문, 경화루 못에 빠져 죽으려고 했던 박팽년, 세조로부터 녹을 먹는 것이 부그러워 방 안 가득 쌓아두었다는 하위지까지 세조의 왕위찬탈 당시 울분에 찬 사육신의 일화를 상세히 기록했으며 신하로서 의리를지킨 육신드이 절개를 높이 평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참고자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두산백과, 인물한국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