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drama&movie

국제시장(드라마)2014

by 따리~ 2022. 12. 23.
반응형

1. 국제시장 (Ode to My Father)

개봉일 20141217// 장르 드라마

대한민국 // 12세 관람가 // 러닝타임 126

출연 황정민(덕수), 김윤진(영자), 오달수(달구), 정진영(덕수부)등

감독 윤제균 // 배급 CJ ENM

 

2. 줄거리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10만 명의 사람이 한배에 올라타려고 하지만 자리가 부족합니다.

어린 덕수(황정민)는 여동생 막순이를 업고 배에 올라타려고 하지만 밑에 있는 사람이 올라오려고 막순이의 어깨를 잡는 바람에 막순이는 배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아버지(정진영)는 막순이를 찾기 위해 다시 배 밑으로 내려가면서 덕수에게 네가 장남이다라는 말을 합니다. 아버지는 그 후 다시 돌아오지 못합니다.

그렇게 덕수와 엄마(장영남)는 부산 국제시장으로 피남을 가게되고 그곳에서 고모(라미란)를 도와 시장일을 배우게 됩니다. 고모는 오빠를 버리고 왔다는 생각에 이들이 달갑지 않습니다.

덕수는 이곳에서 임시천막학교를 다니면서 공부도 하고 평생친구 달구(오달수)를 만나게 됩니다. 시간이 흘러 덕수와 달구는 계속 일을 하면서 돈을 벌었고 동생 승규(이현)가 서울대에 합격하면서 등록금까지 마련해야 되는 상황이 되자 덕수와 달구는 독일광산에 석탄을 캐는 일에 지원하게 됩니다.  

독일에서 엄청 고된일을 하며 돈을 벌던 덕수는 그곳에서 이상형을 만나는데 그녀는 간호사를 하고 있는 영자(김윤진)입니다.  둘은 사랑하게 되고 덕수는 영자에게 같이 한국으로 가자고 하지만 영자는 안 간다고 합니다. 한국으로 돌아와 집도 새로 사고 바쁜 생활을 하고 있는데 그곳으로 임신한 영자가 찾아옵니다. 그렇게 덕수는 첫사랑과 결혼까지 하게 됩니다. 결혼을 해서 꽃분이네에서 생활하고 운영하고 있는데 고모가 돌아가시게 됩니다. 고모가 돌아가시자 알코올 중독자였던 고모부가 비싼 값에 꽃분이네를 팔려고 합니다. 어린 시절 헤어졌던 아버지가 꼭 꽃분이네로 찾아올 거라는 믿음 때문에 꽃분이네를 지키기 위해 또 여동생이 결혼하는데 많은 돈이 필요하다고 해서  선장의 꿈도 접고 돈을 벌기 위해 베트남으로 갑니다. 영자는 극구 반대했지만 덕수는 아버지가 마지막으로 남긴 말을 생각하며 가장으로 가족을 보살펴야 한다는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위험도 마다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전쟁에서 다리에 총을 맞아 다리를 절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 말순이 입양되었다는 얘기를 듣고 잃어버린 여동생을 찾아 미국으로 떠나 재회하지만, 결국 아버지의 소식은 듣지 못하고 꽃분이네를 처분하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3. 등장인물 이야기

윤덕수(황정민

선장을 꿈꾸지만 어린시절부터 가장으로 살아가게 되면서 포기하고 파독광부시절 만난 간호사 오영자와 꽃순이네를 지키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던 인물

 

오영자(김윤진)

서독에 간호사로 파견된 인물로 다친 덕수와 만나면서 사랑하게 되고 결혼한 인물

돈을 벌기 위해 베트남으로 가는 덕수를 말리지만 한국에서 홀로 꽃분이네를 지키며 유일하게 덕수를 챙겨주는 사람입니다.

 

천달구(오달수)

덕수의 친구로 파독 광부도 후에 베트남도 함께 하며 생사를 같이한 친구

원래 집안이 좀 살았지만 외국으로 나가 외국 여자와 썸을 위해 파독 광부를 지원하는 철딱서니 없는 성격으로 결국 베트남에 가서 주민들을 구출하다 현지여성과 결혼하게 되면서 국제커플 1호라는1 타이틀을 가지게 됩니다.

 

윤진규(정진영)

덕수의 아버지로 6.256.25 피난길에 동생막순을 잃어버리자 덕수에게 가장으로서 책임감을 쥐여주고 막순을 찾기 위해 서로 헤어지게 되는 인물 생사를 알 수 없습니다.

 

윤꽃분(라미란)

부산에서 터를 잡고 꽃순이네 수입 잡화점을 운영하는 덕수의 고모로 미군들을 상대하며 장사하기에 어느 정도 영어는 구사하는 인물이다. 덕수네를 거둬 함께 살아가는 인물이며 성실한 덕수에게 자신의 가게를 물려주려고 하는 인물입니다.

 

  4. 영화 속 역사이야기

국제시장- 일제강점기 시절에 도떼기시장으로 시작되어, 6.25 전쟁 중 부산으로 피난민들이 삶의 터전을 잡고 재기의 발판을 이룬 곳입니다.

우리세대의 부모님의 부모님 세대들이 겪어왔던 한국전쟁 그 후 치열했던 삶의 이야기는 이 영화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어렴풋 기억나는 TV속 이산가족 찾기, 파독광부과 간호사의 사랑이야기, 베트남전쟁이야기등 이 영화속의 남자일생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더 눈물나고 감동이 넘치는 영화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